본문 바로가기

mandle.Making/로봇

로봇의 정의

 

1.     로봇의 일반적 정의

인간은 오랜 기간 향상된 삶을 추구하기 위하여 인간의 노동을 대신하며 인간보다 뛰어난 능력을 가진 기계 인간의 구현을 동경해 왔으며,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로봇의 어원은 체코어로 강제적 노동, 고되고 지루한 일을 뜻하는 ‘Robota’이며, 체코의 극작가 Karel Capek 1921 1월에 프라하에서 첫 공연한 희곡 Rossum’s Universal Robots에서 처음 소개되었다. 소설이나 희곡 등에 등장하는 로봇이란 사람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사람의 명령에 따라 스스로 동작하는 자동화된 기계라고 정의할 수 있다. Webster Dictionary에서 로봇을 정의한 내용은, ‘인간을 모방하여 인간 혹은 기계에 속한 기능을 일반적으로 수행하는 자동화 장치이다.

그리하여, 사전이나 공상과학 소설에서는 인간의 형상을 한 기계로 정의되고 있으나, 형상과는 무관하게 실제의 적용 측면에서 정의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실제의 로봇 산업 현장에서의 적용 측면에서 보면, 미국로봇협회가 1979년에 제정한 제조업용 로봇의 정의에 따르면, ‘재료, 부품, 기구 등을 다루기 위해 고안된 재 프로그래밍(R-programming)이 가능한 기계적 장치로써,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기능과 자동화 장치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다.

국제로봇연맹에 따르면, 로봇이란 고정 또는 움직이는 것으로서 산업 자동화 분야에 사용되며 자동 제어되고, 재 프로그램이 가능한 다목적인 3축 또는 그 이상의 축을 가진 자동 조정 장치라 정의하여 주로 제조업용 로봇을 지칭하며, 서비스 로봇은 제조 작업을 제외한 인간과 장비에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반 자동 또는 완전자동으로 작동하는 로봇이라 정의하고 있다.

제조업용 로봇의 정의로는, 자동으로 자동으로 제어되고 재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것으로서, 여러 개의 자유도를 가져서 다용도의 조작기능이 있으며, 사람의 손의 동작 기능에 유사한 다양한 동작 기능을 갖고 있거나, 감각 기능이나 인식기능을 갖고 있어서 자율적인 행동이 가능한 장치를 로봇이라 하며, 특히 제조업에 사용되고 있다.

그리하여, 산업용 로봇과 자동 전용기의 차이점은, 자동 전용기는 특정 작업에 적합하도록 제작되어 대량생산의 자동화에 적절하나 유연성이 없으며, 산업용 로봇은 대상물 종류의 변화, 모델의 변경, 설계 변경 등에 구애 받지 않고 시간적, 공간적으로 유연성을 갖고 있어서 다품종 소량 생산이나 중품종 중량 생산의 자동화에 적절하다.


2.     지능형 로봇의 정의

전통적 정의에서 로봇은 제조업용 로봇을 의미했으나, 최근에는 농업 의료, 교육, 국방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로봇 기술의 융복합화를 통해 지능화된 서비스를 창출하는 로봇 개념으로 발전되고 있다.

최근 들어 로봇이 더욱 진화되면서 지능형 로봇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으며, 2005년에 산업자원부 지능형 로봇 사업단의 지능형 로봇 산업 비젼 및 발전 전략에서는 기술혁신과 사회적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인간공존, 삶의 질 향상을 이룩하기 위한 새로운 지능형 로봇의 개념이 필요하다고 보고 이에 대한 정의를 다음과 같이 하고 있다. 외부 환경을 인식(Perception)하고 스스로 상황을 판단(Cognition)하여 자율적으로 동작(Mobility & Manipulation)하는 로봇을 의미한다.

다음의 지능형 로봇에 대한 정의도 그 의미를 상세하게 잘 표현했다고 볼 수 있다. ‘지능형 로봇이란, 환경의 인식, 정보의 획득, 지능적 판단, 자율적인 행동 등의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해 인간을 지원하고, 어려운 상황에서 인간을 대신하거나 특수한 작업을 수행하는 기계, 전자, 정보, 생체 공학의 복합체로 정의된다.’

그리고, 한국공학한림원에서 로봇을 정의한 내용은, ‘컴퓨터에 의하여 동작하는 장치 또는 센서를 통하여 인식한 정보를 컴퓨터를 통하여 제어하며, 의미를 전달하고 다수의 엑츄에이터(Actuator)를 이용하여 동작하는 기기나 장치이다.

이상에서 볼 때, 초기의 로봇은 산업체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자동화에 적합한 제조업용이 위주였으나, 1990년대에 들어와서 서비스용으로 확대되어 로봇의 정의도 변화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최근 로봇은 지능화 추세에 있으며, 지능형 로봇이란 기존의 보수적인 로봇에서 진보하여, 최신 기계, 전자, 전산, 광학, 센서, 통신 및 시스템 기술 등이 총 망라된 복합 기술이 포함된 로봇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하여, 지능형 로봇은 산업체에 적용하는 제조업용 로봇에서부터 무인 자동차, 무인 항공기, 무인 생산 장비 등의 새로운 산업 분야와, 교육, 문화, 예술, 실버, 의료, 국방, 건설, 해양 등의 다양한 분야와 로봇기술의 융 복합화를 통해 지능화된 서비스를 창출하는 로봇화 개념으로 발전하고 있다.

'mandle.Making > 로봇'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봇의 역사 (2)  (0) 2017.07.22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0) 2017.07.21
미래를 준비하는 소프트웨어 코딩교육  (0) 2017.07.20
작지만 강력한 코딩교구 마이크로비트  (0) 2017.07.19
로봇의 역사 (1)  (0) 2017.07.17